google/analytics

Google Analytics ga.js analytics.js 사용

C/H 2014. 12. 3. 08:30

Google Analytics GATC


GATC

기본 추적 ga.js

# 이후 내용은 모두 ga.js를 기본으로 한다. 유니버셜 analytics.js는 도움말을 참고하면 쉽게 매칭이 가능하다.
# ga.js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js/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790010?hl=ko&ref_topic=6010376
# analytics.js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
 try{
	var pageTracker = _get._getTracket("UA-12345-1");
}catch(e){};

전자상거래 추적 - Ecommerce Tracking - Web Tracking (analytics.js)

# ga.js
pageTracker._addTrans(
	'order-id',	// 주문번호, 웹사이트 내부에서 관리하는 고유 주문 식별번호
	'Affiliation',	// 가맹점, 제휴사 또는 가맹점 명
	'total',	// 합계, 구매 총합계
	'tax',	// 세금, 거래 부가세
	'shipping',	// 배송료, 해당 거래에서 발생한 배송료
	'city',	// 구매자 상세주소
	'state',	// 구매자 시도 주소
	'Country'	// 구매자 국가 주소
);
pageTracker._addItem(
	'order-id',	// 주문번호, 웹사이트 내부에서 관리하는 고유 주문 식별번호 (해당 아이템을 구매한 트랜젝션 라인과 일치해야 함)
	'SKU-code',	// 상품재고 코드
	'product-name',	// 상품명 또는 설명
	'category',	// 상품 범주
	'price',	// 상품 단가
	'quantity'	// 주문 수량
);
pageTracker._trackTrans();

# analytics.js
ga('ecommerce:addTransaction', {
  'id': '1234',                     // Transaction ID. Required.
  'affiliation': 'Acme Clothing',   // Affiliation or store name.
  'revenue': '11.99',               // Grand Total.
  'shipping': '5',                  // Shipping.
  'tax': '1.29'                     // Tax.
});
ga('ecommerce:addItem', {
  'id': '1234',                     // Transaction ID. Required.
  'name': 'Fluffy Pink Bunnies',    // Product name. Required.
  'sku': 'DD23444',                 // SKU/code.
  'category': 'Party Toys',         // Category or variation.
  'price': '11.99',                 // Unit price.
  'quantity': '1'                   // Quantity.
});
ga('ecommerce:send');


캠페인 추적

방문페이지 태깅변수
utm_source
필수 - 특정 검색엔진(뉴스레터, 또는 다른 리퍼럴 소스) 식별에 사용
utm_medium
필수 - CPC, PPC, 배너, 이메일, PDF, DOC, XLS등 매체식별에 사용
utm_term
선택 - 특정 광고에 타킷된 키워드
utm_content
선택 - 동일한 방문 페이지에 링크된 다른 광고를 구분하도록 광고 버전 테스트에 사용
utm_campaign
권고 - 동일한 소스-매체 조합에서 나온 캠페인을 구분하는데 사용, 예를 들어, 봄 프로모션 또는 여름 프로모션을 위한 이메일 뉴스레터
빌더툴

사용자 정의 캠페인 필드

pageTracker._setCampNameKey("orig_campaign"); // 기본 utm_campain
pageTracker._setCampMediumKey("orig_medium"); // 기본 utm_medium
pageTracker._setCampSourceKey("orig_source"); // 기본 utm_source
pageTracker._setCampTermKey("orig_term"); // 기본 utm_term
pageTracker._setCampContentKey("orig_content"); // 기본 utm_content

_trackEvent(category, action, optional_label, optional_value )

category
필수 - 추적하고자 하는 객체 그룹의 이름
action
필수 - 각 카테고리와 짝을 이루는 스트링으로 방문자의 마우스 클릭 같은 웹객체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옹(인터렉션)타입을 정의하는 데 사용한다.
optional_label
선택 - 이벤트 데이트에 부가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스트링. 라벨 파라미터에 사용된 공백은 %20으로 인코딩된다. 선택적인 스트링으로 객체를 추가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클래스 인스턴스에 전달하는 스트링
optional_value
선택 - 시간, 금액처럼 사용자 이벤트 관련자 이벤트 관련 숫자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사용하는 정수
이벤트는 방무자 세션동안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방문자의 모든 마우스 클릭을 추적한다고 생각해보면), 방문당 추적할 수 있는 이벤트수를 제한한다. 인벤트와 페이지뷰 모두 합해 500개의 GATC 리퀘스트가 최대

로딩 타임 추적

	
	<head>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time-tracker.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timeTracker = new TimeTracker();
	
	function getPageLoad(){
		timeTracker._recordEndTime();
		timeTracker._track(pageTracker, 'Page load time', document.location.pathname);
	}
	window.onload = getPageLoad;
	</script>
	</head>


GIF 배너 이벤트 추적

	<a href="http://www.advertiser-site.com" onClick="pageTracker._trackEvent('Exit Point', 'Click-GIF banner', 'linkURL', 4);">mail@domain.com</a>


플래시 배너 이벤트 추적

	btn.addEventListener(MouseEvent.CLIK, ExternalInterface.call('pageTracker._trackEvent', 'Exit Point', 'Click-FLASH banner', 'advertisername-Ad versionn a', 5));


Mailto: Click 이벤트 추적

	<a href="mailto:mail@domain.com" onClick="pageTracker._trackEvent('Exit Point', 'Click-link', 'linkURL', 1);">mail@domain.com</a>


하위도메인 추적

	pageTracker._setDomainName(".domain.com");


복수 도메인 추적

	pageTracker._setDomainName("none");	// __utm 쿠키 도메인 해시를 1로되고, 호스트는 현재 URI 호스트로 설정된다.
	pageTracker._setAllowLinker(true); // 쿠키 이름/값 쌍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한다.


링크를 사용하여 여러 도메인간 방문자 추적

	<a href="http://www.domain.co.kr" onClick="pageTracker._link('http://www.domain.co.kr/'); return flase;">Go http://www.domain.co.kr"></a>


서브 디렉토리와 복수도메인 상황에서 방무자 추적

	pageTracker._setdomainName(".domain.com");
	pageTracker._setAllowLinker(true);
	pageTracker._setAllowHash(false);


쿠키 데이터를 서브디렉토리로 한정하기

	pageTracker._setCookiePath("/path/of/cookie/");


타임아웃 제어

  • GATC는 쿠키타임아웃은 세션타임아웃과, 캠페인 전환 타임아웃을 제어할 수 있다.
  • 기본적으로 방문자 세션은 30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종료된다.
	pageTracker._setSessionCookietimeout("3600"); // 시간 증가, 30분 1800, 1시간 3600
	pageTracker._setCampaignCookieTimeout("2592000");


키워드 무시

	pageTracker._addIgnoredOgarnic("domain.com");	// direct를 리터럴로 처리
	pageTracker._addIgnoredRef("sistersite.com");	// 리퍼럴을 direct 트래픽 처리
  •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사용되는지 발견하는 것은 중요한 정보로 브랜드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 2가지 변수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 메인 도메인으로 방문자와 검색엔진로봇이 포워딩 되는지 확인하려면 웹서버에 301 리타이렉트 코드(또는 .htaccess)를 사용한다.
  • 아파치 웹서버 리다이렉트 정보는 http://httpd.apache.org/docs/1.3/mod/mod_alias.html#redirect 참고


데이트 수집을 위한 샘플링 비율제어

	pageTracker._setSampleRate(25);
  • 샘플링 25%는 방문자 데이터 추적을 매 4번째 방문자만 카운팅한다.
  • 샘플링은 방문자 100만 이상인 경우에만 사용한다.


'direct'로 나타난 소스는 웹사이트를 북마크(즐겨찾기에 추가)한 방문자와 이메일 링크나 디지털 장치내 임베디드된 링크와 같이 올바른게 태그가 이루워지지 않은 비웹리퍼럴 링크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