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웹 로그 분석의 시작과 끝 (Advanced Web Metrics with Google Analytics) 브라이언 클리프튼 지음, 박종채/이세현 옮김 에이콘 출판사 ISBM 978-89-6077-414-8 ISBM 978-89-6077-137-6(set)
- 용어정리
- 전형적인 업계 이탈률 - 애닐 바트라
Typical Bounce Rates PDF - 세계 인터넷 사용 통계
- 마켓 공유 보고서 Market Share Reports - 브라우저, OS, 검색엔진, 그 외 통계 정보
- Akamai 인터넷 현황 보고서
지표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흔히 "측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 없다"는 로드 캘빈 Lord Kelvin의 말을 인용하곤 하는데, 이문장은 웹 로그 분석 web analytics의 궁극적은 목적이다.
웹사이트 방문자 분석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문것 같다. 이제서야 어떤 트래픽이 전환율이 높은지 사람들이 사이트 방문에서 무엇을 안 하는지, 사이트 개선이 방문자 전환을 개선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측정하는 방법을 알게 됨으로써 수익률을 두세 배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였다.
짐 노보(Jim Novo).
웹 로그 분석 협회 학술위원회. 공동의장
-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GATC
추적 코드는 구글 애닐리틱스를 사용해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붙여넣어야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다. 일반적으로는 '페이지 태그'라고 한다.
- 리퍼러 Referer
리펄는 방문자가 사이트로 유입되는 특정 HTML 페이지의 URL을 말한다. 즉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될 때 클릭한 외부 페이지를 말한다.
- 매체 Medium
켐페인 추적 시 매체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을 나타낸다. 매체의 예로는 검색엔진 링크의 경우 '오가닉(무료)' 및 '클릭당 비용(CPC)', 그리고 뉴스레터의 경우 '이메일' 및 'PDF', 해당 웹사이트로 링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리퍼럴referral', 방문자가 웹브라우저상에서 직접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 'direct'라고 한다.
- 목표 전환 Goal conversion
종종 목표나 전환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페이지뷰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바람직한 액션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구매 확정 페이지(방문자는 고객이 된다), 가입 축하 페이지(방문자는 탐색자prospect가 된다),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온라인 프리젠테이션(방문자가 참여한다) 등이 해당된다.
- 방문 페이지 Landing page
방문 페이지는 사이트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방문 시 도착한 첫 페이지를 말한다. 인입 페이지 entrance page라고도 한다.
- 사이트 검색 Site search
웹사이트의 내부의 사이트 검색 기능은(내부 검색엔진) 대부분 콘텐츠가 방대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다시 말해 필요한 정보를 좀 더 빨리 찾게)시키고자 사용된다.
- 세션 Session
'방문' 또는 '방문 세션'이라고도 하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을 의미한다.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닫는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은 완료된다. 세션 타임아웃 값의 업계 평균은 30분이지만 조정 가능하다.
- 소스 Source
캠패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를 가르킨다. 소스의 예로는 구글 검색엔진(google.com), 야후 검색엔진(yahoo.co.uk), 뉴스레터 이름 또는 추천 웹사이트 이름을 들 수 있다.
- 유입경로 Funnel
유입 경로는 예를 들면 체크아웃 시스템 처럼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보통 웹페이지)를 의미한다.
- 이탈 고객 Bounced visitor
-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보통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페이지별 반송률(제로 액션) = 제로 액션 단일 페이지 방문수 / 진입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X 100
참여 방문 비율 = 총참여수 / 총방문수
- 캠페인 Campaign
캠페인은 유료광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도서 세일(유료 검색 캠페인 용). 봄 셋일(배너 캠페인), 1월 뉴스레터(이메일 광고)
- 투자수익(이익)
투자수일 ROI, Return on inverstment 계산 공식은 '(수익-비용)/비용'이며, 백분율로 표시된다.
- URL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은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으로 예를 들어, http://www.mysite.com/products/widget1.php는 구글 웹사이트에서 /analytics/ 디렉토리의 conversionuniversity.html 웹페이지에 액세서하는 URL이다. 일반적으로 URL은 네 가지 요소, 즉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http://www.mysite.com), 디렉토리 경로(/procucts/) 및 파일명(widget1.php)으로 구성된다.
CATC 검증도구
- 웹 분석 솔루션 프로파일 WASP, Web Analytics Solution Profiler
GATC 쿠키 외에 100개의 다른 벤더 도구 세팅을 검사하는 파이어폭스 플러그 인크롬 플러그인도 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 베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특스 도우미 기능을 시초로 여러 개발자가 만든 Greasemonkey 사용자 스크립트 모음집을 제공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향상시킨다. cardinalypath.com 으로 유료전환
- 목표 복사
설정된 목표 셋중 일부를 다른 ㅍ프로필이나 다른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포함된 프로필로 복사해 주는 기능.
- 웹 개발자 툴킷
- 파이어 버그
- 라이브 HTTP 헤더
데스크탑 도우미 애플리케이션
- 정규식 코치 - 무료
- 웹버그 - 무료
URL을 입력하면 웹서버에서 받은 입력과 결과값을 보여주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 옵저브포인트 ObservePoint
유료 소프트웨어 서비스 벤더, GATC 쿠키 세팅과 옴니츄어 세팅을 검사한다. 사이트 스캐닝과 모니터링/경고 툴로 사용된다.
2014.12.05
3주에 걸쳐 책을 한번 읽었다. 읽은 도중에 기술적인 부분과 마케팅적인 요소, 그리고 이론이 모두 섞여 이해하기 참 난해한 부분과 챕터가 많았다. 결국은 건너뛰기, 외면하기, 이미지만 보기 신공을 발휘해서 보긴 봤다. 자격증을 생각하고 본게 아니라서 별 아쉬움은 없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보지못한 부분을 생각한다면 5번은 더 봐야하지 않을까?
개정판은 모두 ga.js를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있다.
현재 구글 분석기는 범용 웹로그 분석기 버전analytics.js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하위 호한은 ga.js에서 사용하는 코드를 사용해도 analytics.js에서 문제없이 작동한다.
'google >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Analytics 마케팅 순수 리퍼러 추적 (0) | 2014.12.10 |
---|---|
Google Analytics 필터링 관리 (0) | 2014.12.08 |
Google Analytics 다운로드 추적 (0) | 2014.12.05 |
Google Analytics ga.js analytics.js 사용 (0) | 2014.12.03 |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 자료 (0) | 201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