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Web as Platform - 플랫폼으로서의 웹
- Harnessing Collective Intelligence - 집단지능으로 힘을 모은다.
- Data is the Next Intel Inside - 다음 인텔 인사이드는 데이터
- End of the Software Release Cycle - 소프트웨어 릴리스 주기의 종말
- Lightweight Programming Models - 가벼운(Lightweight) 프로그래밍 모델
- Software Above the Level of a Single Device -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 Rich User Experiences - 풍부한 사용자 경험
From What is Web 2.0, Tim O’Reilly, 2005
- 웹2.0은 인터넷 비즈니스 기술의 변화를 요약, 정리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 웹 2.0 핵심개념
- 개방(Openness)
정보와 서비스를 개방하고 공유하여, 정보자원의 가용성과 효용성 증대를 지향하는 열린, 평등공간을 위한 기술 - 공유(Sharing)
개방된 정보자원을 상호 공유하므로써, 정보자원의 재사용성과 가용성등을 제고할 수 있으며, 공유된 정보자원의 창조적 혼합을 통해서 새로운 유용한 정보자원의 생성과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 - 참여(Participation)
공급자로부터 소비자로의 권력이동(power shift)이 발생하여, 정보자원의 생성, 공급 및 소비의 모든 과정에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상호작용의 기술로 변모 - 협업(Collaboration)
함께 연구 토의하고, 함께 설계 개발하고, 함께 조립 제작하는 공동의 작업공간으로 변모 - 웹 2.0이 가지는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웹
효율적이고 확장성을 가진 서비스를 제공 - 집단지능으로 힘을 모은다.
집단지능을 이용한다. - 다음 인텔 인사이드는 데이터
재창조가 어려운 데이터 소스를 컨트롤한다. - 소프트웨어 릴리스 주기의 종말
사용자를 신뢰하고 공동 개발자로 여긴다. - 가벼운(Lightweight) 프로그래밍 모델
가벼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모델,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채용한다. -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서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풍부한 사용자 경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보다 풍부해지 서비스.
반응형
'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드맵 (0) | 2011.03.01 |
---|---|
u-City (0) | 2011.02.22 |
SDLC 모델 - 폭포수(watefall), Prototyping(PoC, Pilot), 나선형(Spiral), 반복&점진적(iterative&incremental) (0) | 2011.02.21 |
Object, Class, Inheritance(상속), concealment(은닉), polymorphism(다형성), encapsulation(캡슐화) - 20110224 (0) | 2011.02.21 |
컴포넌트(Component)와 서비스(Service) - 20110224 (0) | 2011.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