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tech

TCP/IP의 역사

C/H 2006. 9. 22. 14:24

TCP/IP의 역사


처음에는 TCP와 IP가 각각 개발되었습니다. TCP는 미국방성 연구원들이 여러 가지 네트웍을 하나의 거대한 네트웍으로 통합하자는 취지를 갖고 만든 알파넷(ARPANET)을 구성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알파넷이 결국 오늘날의 인터넷이 됩니다.


오리지널 TCP는 원격지에서 로그인하는 기능, 이메일, 파일전송, 그리고 몇 가지 사용자 인터액션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TCP가 금새 상당한 인기를 끌게 됩니다. 대기업의 네트웍이나 소규모 랜 등에 쉽게 적용이 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TCP는 기존의 프로토콜들도 별 탈 없이 지원한다는 강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널리 퍼집니다.


한편 IP는 네트웍에 라우팅 기능을 첨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라우팅 기능 역시 소규모 네트웍은 물론이거니와 대규모 네트웍, 심지어 전세계 규모의 인터넷에까지 손쉽게 활용될 수 있었습니다. 미 국방성 연구원들은 TCP와 IP를 함께 묶은 다음, 전화선 문제나 노드에서 발생된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하는 기능 등을 첨가해서 오늘날과 같은 TCP/IP 프로토콜을 만들어 냅니다. TCP/IP는 수 많은 컴퓨터를 연결하여 거대한 규모의 네트웍, 즉 인터넷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인터넷의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각각의 컴퓨터는 랜(LAN; Local Area Network)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이들 랜은 다시 조금 더 큰 네트웍(우리가 사용하는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를 생각하면 됩니다.)에 연결됩니다. 그 네트웍은 다시 라우터를 통해 전세계로 연결됩니다. 여러 소규모 네트웍들이 인터넷 프로토콜의 표준인 TCP/IP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거대한 전세계적인 네트웍이 구성되는 것입니다.


모든 프로토콜은 자기 네트웍 상에 있는 각각의 컴퓨터를 확인할 수 있는 독자적인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애플톡(AppleTalk)은 머쉰네임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랜이나 WAN(Wide Area Network)은 6바이트의 identifier number인 MAC address를 사용해서 각각의 컴퓨터를 확인합니다.

모든 네트웍 주소와 각각의 소유자등은 미국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 있는 컴퓨터에 담겨 있습니다. NSF는 수 많은 지역 캐리어(carrier)를 관리하고 있고 각 ISP나 기타 네트웍은 이들 지역 캐리어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인터넷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TCP/IP 주소는 'IP 주소' 라고도 일컬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IP 주소란? 문서를 참고하세요.


TCP/IP는 인터넷의 공통된 약속,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TCP/IP 위에 보다 다양한 기능을 하는 http, ftp, gopher 등의 여러 프로토콜들이 '얹혀' 있습니다. 월드와이드웹 상에서 데이타를 어떤 방식으로 보내고 받을 수 있는지를 규정해둔 것이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이고, 이것은 TCP/IP 위에서 운용됩니다. TCP/IP는 두 대의 컴퓨터가 인터넷 상에서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it >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에서 메일수신확인 방법  (0) 2010.01.04
Visual Basic 6.0 File Extention Name  (0) 2006.09.22
Visual Basic 컨트롤 이름 규칙  (0) 2006.09.22
스크립트 오브젝트 테이블  (0) 2006.09.22
IP 주소란?  (0) 2006.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