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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액세서빌리티에 대한 이해

C/H 2009. 4. 18. 15:32

* 유저빌리티와 액세서빌리티의 구분

 - 유저빌리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모든 이용자들에게 동일한 영향을 끼친다. 즉, 장애인이라고 해서 일반인보다 유저빌리티 이슈에 관한 불이익이 더 큰 것은 아니다.
 - 액세서빌리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장애인의 웹 사이트 이용을 어렵게 한다. 일반인들과 달리 장애인들이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 경우, 바로 액세서빌리티 이슈가 대두된다.


* 액세스 프로세스

 - 이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UCD)
 - 웹 컨텐츠 액세서빌리티에 관한 가이드라인(Web Content Accessibiliry Guidelines, 아하 WCAG)
  -- 보고, 듣고 움질일 수 없는 이용자들고 있고, 일부 유형의 정보는 쉽게 처리할 수 없거나, 혹은 전혀 처리할 수 없는 환경에 있는 이용자도 있다.
  -- 글을 읽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
  --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 텍스트 전용 스크린, 소형 스크린, 느린 인터넷 접속 환경도 존재한다.
  -- 말을 못하거나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 웹 사이트와의 인터페이스 매개체가 되는 시각, 청각 혹은 마우스나 키보드를 움직일 손을 사이트 이용에 활용할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다(예를 들어, 이동하는 차안이나 시끄러운 곳에서 일하는 경우).
  -- 구버전의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보이스 브라우저와 같이 완전히 다른 유형의 브라우저 혹은 다른 운영시스템에서서 웹 사이트를 접속하는 사람도 있다.

 ※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orld Wide Web Consortium, 이하 W3C)의 웹 액세서빌리티 연구회(Web Accessility Initialtive, 이하 WAI)의 웹 컨텐츠 액세서빌리티에 관한 가이드라인(WCAG) 내용을 일부 발췌한 내용으로, http://www.w3.org/TR/WCAG10 에서 확일 할 수 있다.


* 보편적 디자인

 - 보편적 디자인은 제품(디바이스, 환경, 시스템)을 창조하는 프로세스로서, 여러 가지 능력을 가진 이용자가 어떠한 환경 조건에서도 해당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필수 조건과 선택 조건

 - 9.4 : 메뉴 탭 순서를 논리적을 배치
 - 12.3 : 정보의 분량이 많은 경우는 관리하기 용이한 몇 개의 그룹으로 분리
 - 13.4 : 일관성 있는 네비게이션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 13.6 : 관련 링크는 그룹을 묶고
 - 13.8 : 제목에는 이용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정보를 배치
 - 14.1 : 가장 명확하고 간결한 단어를 사용
 - 14.3 : 모든 페이지에 일관된 표현 스타일을 유지하라


* 일관된 네비게이션과 프레젠테이션 사례

 - 전체 웹 사이트에서 네비게이션과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유저빌리티와 더불어 액세서빌리티도 충족시키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 기능적 제약과 상황적 제약

 - 액세서빌리티는 누구나, 어떠한 상황에서나 웹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기능적 제약은 시력 상실이나 손의 사용 제약 등 신체적 장애에 관한 것이다. 즉 시력, 청력, 육체적, 정신적 장애가 모두 해당된다.
 - 상황적 제약은 특수 상황, 환경, 디바이스에 관한 문제이다. 이러한 제약은 장애인이 아니더라도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들면,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거나 마우스가 없는 등 컴퓨터 디바이스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또는 운전하면서 차량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웹 사이트에 접속하였기 때문에 눈과 손의 사용이 자유롭지 못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 기능/상황적 제약 두 가지 문제 동시 해결

 - 보편적 유저 인터페이스 : 방법, 개념 그리고 툴(User Interface for All : Concepts, Methods and Tools, Vanderheiden and Henr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SBN:0805829629)
 - 서로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두가지 목적(다양한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시스템 디자인과 다양한 이용자의 특성을 만족시키는 시스템 디자인)이 하나의 유사한 방법에 의해 개선(해결)될 수도 있다.
 - 입출력 환경이 제한적인 모바일 디바이스의 디자인, 장애인들을 위한 키오스크 디자인, 노인들을 위한 웹 패플리케이션 디자인 등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는가, 어떤 상황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가에 상관없이 액세서빌리티 디자인에 관한 이슈는 근본적으로 같다.
 - 보편성과 이동성을 가진 시스템을 디자인하려면, 장애인이나 노인까지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 웹 사이트 액세서빌리티가 보장되어야 하는 이유

 - 규정과 법적 요구사항의 준수
 - 장애인, 노인까지 다양한 범위의 이용자 확보
 - 새로운 장소, 새로운 디바이스 등 이용 상황의 확대
 - 디자인과 코딩 밥법 개선
 - 비용절감
 - 인터페이스 편의성 보장
 - 자기만족


** 이용 대상 확대 : 장애인과 노인

 -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 사이트란 대상 고객 및 이용 환경의 범위를 확대하여 그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증가시키는 사이트를 의미한다.
 - 조지아 그래픽 시각화 유저빌리티 연구 센터(Georgia Institute of Technolgy Graphic Visualization & Usability Center)에서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 인구의 10%가 장애인이었다고 한다.(http://www.gvu.gatech.edu/user_surveys/survey-1998-10/graphs/general/q12.htm).
 -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사람들을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50~64세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들은 전체 온라인 쇼핑 매출의 25%를 소비하고 있으며, 가장 빠른 속도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연령대는 64이상이었다.(미국)
 - 어니스트 & 영(Ernst & Young)과 전국소매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이 실시한 조사에서도 온라인 구매자의 10명 중 7명은 40대 이상이었다. (컴퓨터월드의 Http://www.computerworld.com/news/1999/story/0,11280,42944,00.htm에서 인용)


** 이용 상황 확대 : 새로운 장소, 새로운 디바이스

 - 웹 사이트 액세서빌리티는 이용 가능한 상황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웹 사이트가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잇는 상황, 그 경우의 수가 증가됨을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디자인과 코딩 과정의 개선

 - 액세서빌리티 수준을 높이면 디자인과 코딩의 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다.
 - 체계적 구조를 위해서는 HTML, 표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타일시트 사용
 - 이미지보다는 텍스트 형태로 문자 정보제공
 - 융통성 잇는 웹 페이지들은 신체적, 감각적, 인지적 장애나 작업환경 및 기술상의 제약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액세서빌리티를 보장할 수 있다.(WCAG 1.0, http://www.w3.org/TR/WCAG/#transform-gracefully).
 - 전체 태그 리스트와 각 태그의 역할(구조 정보 제공 혹은 시작적 표현)은 http://www.w3.org/TR/WAI-WEBCONTENT-TECHS/#html-index에 접속하여 WCAG에 정의된 가이드라인 중에서 "HTML 태그 및 속성에 관한 색인(Index of HTML elements and attributes)"을 참고하면 자세한 내용을 할 수 있다.
 - 각 태그와 속성에 대한 간략한 리스트는 다음의 URL에서 참고할 수 있다.
  -- http://www.w3.org/TR/REC-html40/appendix/changes.html#h-A.3.1.2
  -- http://www.w3.org/TR/REC-html40/index/attributes.html


** 홍보 효과 향상

 - W3C WCAG의 성능 수준에 대한 로고 : http://www.w3c.org/WAI/ECAG1-Conformance.html
 - W3C HTML 로고 : http://www.w3.org/Icons/valid-html40
 - W3C CSS 로고 : http://jigsaw.w3.org/css-validator/images/vcss.gif
 - W3C CSS 버턴 : http://www.w3.org/Style/CSS/Buttons/Menu
 - CAST의 Boddy 아이콘 가이드라인 : http://www.cast.org/boddy/index.cfm?i=317
 - NCAM 웹 액서서빌리티 심볼 : http://ncam.wgbh.org/webaccess/symbolwinner.html


* 잘못된 상식

** 평이한 웹 페이지가 접근하기 쉽다.

 - 액세서빌리티를 보장하기 위해 디자인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 시각적으로 흥미를 끌지 못하면 모든 이용자들을 위한 최상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없다.
 - 액세서빌리티와 유저빌리티의 두 가지를 함께 충족시킴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만들면, 이용자에게 시각적인 즐겨움을 줄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적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 WCAG 14.2 : 웹 페이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이미지나 오디오 파일을 추가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보충하라.

** 텍스트 전용 버전을 제작하라

 - 원천적으로는, 동일한 컨텐츠를 그래픽버전과 텍스트 버전으로 별도 제작하여 누구나 어떠한 형태로든 같은 의미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SVG(Scaleable Vector Graphic)와 같은 W3C의 최신 기술들은 액세서빌리티 지원뿐만 아이라 디자인의 표현 방식에 있어서 확실히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 별도의 사이트를 제작하게 된다면
  -- 웹 사이트의 각 버전이 동일할 수 없다. 두 가지 버전으로 사이트가 제작되었더라도, 텍스트 전용 버전은 그래픽 디자인이 적용된 메인 버전과 동일한 빈도로 엡데이트되는 경우가 흔치 않다. 해당 사이트를 운영하는 조직 혹은 개인이 두 가지 버전의 사이트 정보를 동일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계획은 가지고 있다 하더라고, 마감 기한이나 인력 부족 등의 현실적 문제에 부딪히게 되면 그 의지가 좌절되기 마련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신기술이나 방법론들이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시켜주고 있다는 점이다.
  -- 가장 기본적인 액세서빌리티 문제가 메인 버전에서도해결되지 않은 채 오픈되는 경우가 많다. 개발자들이 텍스트 버전에서 액세서빌리티 문제를 고민하는 시간과 노력만큼 메인 버전에서 동일한 리소스를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다. 텍스트 버전은 스크린 리더기의 사용환경에 최적화시키기 위해, 모든 정보가 선형 레이아웃으로 배치되고 이미지나 색상되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액세서빌리티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선행되었기 때문에, 메인 버전보다 훨씬 쉽고 편리하게 이용되기도 한다.


** 브라우저 보조 도구는 액세서빌리티를 보장한다.

 - 웹 디자이너가 웹 소프트웨어 가이드라인(Authoring Tool Accessibility Guideline과 User Agent Accessibility Guideline)가운데 어느 한 가지만 준수하더라도 WCAG를 구현하기는 휠씬 쉬어진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의 액세서빌리티 지원 기능히 향상됨에 따라, 웹 디자이너가 액세서빌리티에 대해 고민하는 부분이 줄어들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저작툴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제작하는 과장의 상당 부분을 자동화시킴에 따라, 디자이너들은 보다 적은 노력으로 웹 사이트의 액세서빌리티를 보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http://commdocs.housegv/committees/judiciary/hju65010.000/hju65010_0.htm 에서 인용

※ 웹 액세서빌리티 - 접근하기 쉬운 웹 사이트 구축하기 / 정보문화사 / 짐 대처 외 7인 공저, 우유미 역 / ISBN 89-5674-0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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