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0년 5월 16일 BBC 뉴스 존 거머 하원의원 (보수당 전 각료 ) -- 존 거머 농수산식품부 장관 선거유세에서 자신의 딸 코델리아까지 동원해, 쇠고기를 먹오도 안전하다고 시민들을 설득.
- 1990 5월 고양이 한마리 광우병 증상으로 사망. -- 영국 쇠고기 소비율 ⅓로 격감. -- 런던 학교급식에서 영국산 소고기 제외.
- 영국의 대응 -- "걱정할 필요는 조금도 없습니다. 영국에 있는 700만 마리의 고양이중에1마리 일 뿐입니다." ( 농수산 식품부 가축 관리국장 키스 맬드럼 (Keith meldrum) ) -- 이후 4년간 같은 증상으로 집고양이 62마리 사망.
- 1996년 2월 10명의 젊은이가 같은증상으로 중증상태에 빠진상태를 발견 -- "그들의 뇌 조직은 소 해면상 뇌증(광우병)이 소의 뇌에 일으키는 손상의 패텀과 닮았다." ( 영국 국립 크로이츠펠트-야콕병 감시국 국장 로버트 윌 (Robert Will) )
- 1996년 3월 19일 존 패티슨을 의장으로 한 광우병 자문 위원회의 회의에서 과학자들이 틀력을지도 모른다고 항변하는 영국 내각 고위 각료들 -- 반면 자문 위원회의 과학자들과 의사들은 30개월이 넘는 모든 영국산 소를 도축해야 한다고 영국 정보에 권고한다. - 1996년 3월 20일 영국 의회는 쇠고기 섭취를 통해 광우병이 인간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있음을 공식 인정하게 된다. -- 하지만 이미 1980년부터 1996년까지 엄청나게 소비된 광우병 감염 쇠고기
- 소의 뇌와 척수, 비장, 편도선 등 이른바 광우병 위험물질(SRM)에 대해 소의 나이에 관계없이 식용을 금지한 것이 1989년부터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간 광우병 환자들이 속출하기 시작한다. -- 그제야 보다 강력한 예장 조치에 나서는 영국정부 -- 인간 광우병이 수혈이나 외과 수술 장비를 통해 쉽게 감영될 수 있다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수용 --- 수혈용 혈액에서 감염경로가 될 가능성이 큰 백혈구를 제거하고 --- 보건부 외과수술 장비 소독에 2억파운드를 투자하는 등 -- 인간 광우병이 발생할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 현재까지 영국에서 인간 광우병에 걸린 환자는 공식적으로 165명 -- 그 중에는 수혈을 총해 걸린 세 명의 환자 -- 2007년 인간 광우변으로 사망한 4명 -- 그리고 또 한명 당시 농림부 장관이었던 존 검머는 친구의 딸이었던 엘리자베스 스미스가 인간 광우병으로 사망하는 걸 지켜보게 된다.
* 참고문헌 <죽음의 향연>, 리처드 로즈, 사이언스 북스 * 연출 김진형 * 구성 장 현 * www.ental.co.kr * www.e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