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EventTarget()
EventTarget()
EventTarget은 이벤트를 받고 그 이벤트 수신기(listener)를 가질 수 있는 객체에 의해 구현된 인터페이스입니다.
Element, document 및 window는 가장 흔한 이벤트 대상(target)이지만,
예를 들어 XMLHttpRequest, AudioNode, AudioContext 및 나머지 다른 객체들도 이벤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벤트 대상(element, document 및 window 포함)도 on... property 및 attribute를 통해 이벤트 처리기 설정을 지원합니다.
메서드
- EventTarget.addEventListener()
EventTarget에 특정 이벤트 유형의 이벤트 처리기를 등록. - EventTarget.removeEventListener()
EventTarget에서 이벤트 수신기를 제거. - EventTarget.dispatchEvent()
이 EventTarget에 이벤트를 디스패치.
간단한 EventTarget 구현
var EventTarget = function() {
this.listeners = {};
};
EventTarget.prototype.listeners = null;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 function(type, callback){
if(!(type in this.listeners)) {
this.listeners[type] = [];
}
this.listeners[type].push(callback);
};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 function(type, callback){
if(!(type in this.listeners)) {
return;
}
var stack = this.listeners[type];
for(var i = 0, l = stack.length; i < l; i++){
if(stack[i] === callback){
stack.splice(i, 1);
return this.removeEventListener(type, callback);
}
}
};
EventTarget.prototype.dispatchEvent = function(event){
if(!(event.type in this.listeners)) {
return;
}
var stack = this.listeners[event.type];
event.target = this;
for(var i = 0, l = stack.length; i < l; i++) {
stack[i].call(this, event);
}
};
같이 보기
- Event reference -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한 이벤트.
- Event 개발자 안내서
- Event 인터페이스
Constructor
EventTarget()
구문
var myEventTarget = new EventTarget();
Ex
class MyEventTarget extends EventTarget {
constructor(mySecret) {
super();
this._secret = mySecret;
}
get secret() { return this._secret; }
};
let myEventTarget = new MyEventTarget(5);
let value = myEventTarget.secret; // == 5
myEventTarget.addEventListener("foo", function(e) {
this._secret = e.detail;
});
let 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7 });
myEventTarget.dispatchEvent(event);
let newValue = myEventTarget.secret; // == 7
Method
addEventListener()
EventTarget의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지정한 이벤트가 대상에 전달될 때마다 호출할 함수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인 대상은 Element, Document, Window지만, XMLHttpRequest와 같이 이벤트를 지원하는 모든 객체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addEventListener()는 EventTarget의 주어진 이벤트 유형에, EventListener를 구현한 함수 또는 객체를 이벤트 처리기 목록에 추가해 작동합니다.
매개변수
type
반응할 이벤트 유형을 나타내는 대소문자 구분 문자열.listener
지정된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알림(Ev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객체)을 받는 객체입니다.
EventListener 인터페이스 또는 JavaScript function를 구현하는 객체여야만 합니다.
콜백 자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he event listener callback 를 참조하세요.options Optional
이벤트 리스너에 대한 특성을 지정하는 옵션 객체입니다.
사용 가능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capture:
DOM 트리의 하단에 있는 EventTarget 으로 전송하기 전에, 등록된 listener 로 이 타입의 이벤트의 전송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입니다. - once:
리스너를 추가한 후 한 번만 호출되어야 함을 나타내는 Boolean입니다.
true이면 호출할 때 listener 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passive:
true일 경우, listener에서 지정한 함수가 preventDefault()를 호출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Boolean입니다.
passive listener 가 preventDefault()를 호출하면 user agent는 콘솔 경고를 생성하는 것 외의 작업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mproving scrolling performance with passive listeners 를 참조하세요.
- capture:
useCapture Optional
DOM 트리의 하단에 있는 EventTarget 으로 전송하기 전에 등록된 listener로 이 타입의 이벤트의 전송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 입니다.
트리에서 위쪽으로 버블링되는 이벤트는 캡처를 사용하도록, 지정된 listener를 트리거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버블링과 캡쳐는 두 요소(엘리먼트)가 해당 이벤트에 대한 핸들(함수)를 등록한 경우, 다른 요소 내에 중첩된 요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전파하는 두 가지 방법 입니다.
이벤트 전파 모드는 요소가 이벤트를 수신하는 순서를 판별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DOM Level 3 Events 과 JavaScript Event order 를 참조하세요.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useCapture 의 기본값은 false 입니다.참고:
이벤트 타겟에 연결된 이벤트 리스너의 경우, 이벤트는 캡쳐링과 버블링 단계가 아니라 타겟 단계에 있습니다.
타겟 단계의 이벤트는 useCapture 매개변수(파라미터)와 상관없이, 그들이 등록된 순서대로 요소의 모든 리스너를 트리거합니다.참고:
useCapture 가 항상 선택사항인 것은 아닙니다.
가장 광범위한 브라우저 호환성을 위해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wantsUntrusted
파이어폭스(겍코) 명세의 매개변수 입니다.
true의 경우, 리스너는 웹 컨텐츠에 의해 dispatch되는 합성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기본값은 chrome 브라우저의 경우 false , 보통의 웹 페이지에서는 true입니다.)
이 매개 변수는 브라우저 자체 뿐만 아니라, 에드온에게도 유용합니다.
구문
target.addEventListener(type, listener[, options]);
target.addEventListener(type, listener[, useCapture]);
target.addEventListener(type, listener[, useCapture, wantsUntrusted ]); // Gecko/Mozilla only
이벤트 리스너 콜백
이벤트 리스너는 콜백 함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handleEvent() 메서드가 콜백 함수 역할을 하는 EventListener를 구현하는 객체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콜백 함수 자체는 handleEvent() 메서드와 동일한 매개 변수와 반환값을 가집니다.
즉, 콜백은 단일 매개 변수를 허용합니다: 발생한 이벤트를 설명하는 Event에 기반한 객체이며,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fullscreenchange 와 fullscreenerror를 처리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 핸들러 콜백은 다음과 같습니다:
function eventHandler(event) {
if (event.type == 'fullscreenchange') {
/* handle a full screen toggle */
} else /* fullscreenerror */ {
/* handle a full screen toggle error */
}
}
옵션 지원을 안전하게 감지
이전 버전의 DOM 명세에선, addEventListener()의 세번째 매개 변수는 캡쳐의 사용여부를 나타내는 Boolean값 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옵션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 해졌습니다.
함수에 매개 변수를 추가하는 대신 (옵션값을 처리할 때 엄청나게 복잡한 작업), 세 번째 매개 변수는 다양한 속성을 포함 할 수 있는 객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객체는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하는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옵션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지난 버전의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너무 오래된 브라우저)에서는 여전히 세 번째 매개 변수가 Boolean 이라고 가정하고 시나리오를 지능적으로 처리할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관심있는 각 옵션에 대해 기능 감지를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passive 옵션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
var passiveSupported = false;
try {
var options = {
get passive () { // 이 함수는 브라우저가 호출 될 때 호출됩니다
// 수동 속성에 액세스를 시도합니다.
passiveSupported = true;
}
};
window.addEventListener("test", options, options);
window.removeEventListener("test", options, options);
} catch(err) {
passiveSupported = false;
}
이렇게 하면 passive 속성(프로퍼티)에 대한 getter함수를 사용하여 options 객체가 만들어집니다;
get을 호출 할 경우 gtter는 플래그 passiveSupported를 true로 설정합니다.
즉, 브라우저가 options 객체의 passive 속성 값을 검사하면 passiveSupported가 true로 설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false가 유지됩니다.
그리고 addEventListener()를 호출하여 가짜 이벤트 핸들러를 설정합니다.
해당 옵션을 지정하여 브라우저가 객체를 세 번째 매개 변수로 인식하면 옵션을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removeEventListener() 를 호출하여 스스로 정리합니다.
(handleEvent()는 호출되지 않은 이벤트 리스너에서는 무시됩니다.)
이 방법으로 지원되는 옵션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비슷한 코드를 사용하여 해당 옵션에 대한 getter를 추가하기 만하면됩니다.
그런 다음 문제의 옵션을 사용하는 실제 이벤트 리스너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someElement.addEventListener("mouseup", handleMouseUp, passiveSupported
? { passive: true } : false);
여기에서는 mouseup 이벤트에 대한 리스너를 someElement요소에 추가합니다.
새 번째 매개변수의 경우 passiveSupported가 true면, options 객체를 passive : true 로 설정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Boolean을 전달해야 함올 알고있습니다.
useCapture 매개변수의 값으로 false 를 전달합니다.
원하는 경우 Modernizr 혹은 Detect It과 같은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이러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Web Incubator Community Group의
EventListenerOptions에 대한
기사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Ex - 간단한 리스너 추가
이 예제는 addEventListener()를 사용하여 요소에 대한 마우스 클릭을 감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table id="outside">
<tr><td id="t1">one</td></tr>
<tr><td id="t2">two</td></tr>
</table>
// Function to change the content of t2
function modifyText() {
var t2 = document.getElementById("t2");
if (t2.firstChild.nodeValue == "three") {
t2.firstChild.nodeValue = "two";
} else {
t2.firstChild.nodeValue = "three";
}
}
// add event listener to table
var el = document.getElementById("outside");
el.addEventListener("click", modifyText, false);
이 코드에서, modifyText() 는 addEventListener()를 사용하여 등록된 click 이벤트에 대한 리스너입니다.
테이블의 아무곳이나 클릭하더라도, 핸들러에서 버블링되고 modifyText() 가 실행됩니다.
Ex - 익명 함수와 이벤트 리스너
여기서는 익명 함수를 사용하여 매개 변수를 이벤트 리스너에 전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able id="outside">
<tr><td id="t1">one</td></tr>
<tr><td id="t2">two</td></tr>
</table>
// Function to change the content of t2
function modifyText(new_text) {
var t2 = document.getElementById("t2");
t2.firstChild.nodeValue = new_text;
}
// Function to add event listener to table
var el = document.getElementById("outside");
el.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modifyText("four")}, false);
// el.addEventListener("click", () => { modifyText("four"); }, false); // 화살표 함수
리스너는 코드를 캡슐화 하는 익명 함수입니다.
이 익명의 함수는 실제로 이벤트에 응답하는 책임이 있는 modifyText() 함수에 매개변수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EX - 옵션의 사용 예제
<div class="outer">
outer, once & none-once
<div class="middle" target="_blank">
middle, capture & none-capture
<a class="inner1" href="https://www.mozilla.org" target="_blank">
inner1, passive & preventDefault(which is not allowed)
</a>
<a class="inner2" href="https://developer.mozilla.org/" target="_blank">
inner2, none-passive & preventDefault(not open new page)
</a>
</div>
</div>
.outer, .middle, .inner1, .inner2 {
display:block;
width:520px;
padding:15px;
margin:15px;
text-decoration:none;
}
.outer{
border:1px solid red;
color:red;
}
.middle{
border:1px solid green;
color:green;
width:460px;
}
.inner1, .inner2{
border:1px solid purple;
color:purple;
width:400px;
}
let outer = 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outer') [0];
let middle = 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middle')[0];
let inner1 = 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inner1')[0];
let inner2 = 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inner2')[0];
let capture = {
capture : true
};
let noneCapture = {
capture : false
};
let once = {
once : true
};
let noneOnce = {
once : false
};
let passive = {
passive : true
};
let nonePassive = {
passive : false
};
outer.addEventListener('click', onceHandler, once);
outer.addEventListener('click', noneOnceHandler, noneOnce);
middle.addEventListener('click', captureHandler, capture);
middle.addEventListener('click', noneCaptureHandler, noneCapture);
inner1.addEventListener('click', passiveHandler, passive);
inner2.addEventListener('click', nonePassiveHandler, nonePassive);
function onceHandler(event)
{
alert('outer, once');
}
function noneOnceHandler(event)
{
alert('outer, none-once, default');
}
function captureHandler(event)
{
//event.stopImmediatePropagation();
alert('middle, capture');
}
function noneCaptureHandler(event)
{
alert('middle, none-capture, default');
}
function passiveHandler(event)
{
// Unable to preventDefault inside passive event listener invocation.
event.preventDefault();
alert('inner1, passive, open new page');
}
function nonePassiveHandler(event)
{
event.preventDefault();
//event.stopPropagation();
alert('inner2, none-passive, default, not open new page');
}
왜 addEventListener를 사용하나요?
addEventListener() 는 W3C 에서 지정한 DOM에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벤트에 대해 하나 이상의 핸들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AJAX 라이브러리, 자바스크립트 모듈, 또는 다른 라이브러리/확장 기능과 잘 작동해야 하는 다른 종류의 코드에 특히 유용합니다.
리스너가 활성화 되면 (캡쳐링과 버블링) 단계의 세밀한 제어를 제공합니다.
HTML 요소뿐만 아니라, 모든 DOM 요소에서 작동합니다.
대안으로,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오래된 방법을 참고하세요.
이벤트 전달중에 리스너 추가
EventListener 가 이벤트 처리중에 EventTarget에 추가되었다면, 그 이벤트는 리스너를 트리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리스너는 버블링 단계와 같은 이벤트 흐름의 나중 단계에서 트리거 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동일한 이벤트 리스너
만약 동일한 여러개의 EventListener 가 동일한 매개변수(parameter)로 동일한 EventTarget 에 등록되었다면, 중복된 항목(인스턴스)들은 버려집니다.
EventListener는 두번 호출되지 않으며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해 직접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익명 함수를 핸들러로 사용할 때, 루프를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히 반복적으로 호출하는 동일한 소스 코드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등록하더라도, 익명 함수는 동일하지 않고 이 때문에 리스너 또한 동일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동일한 함수를 반복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메모리 문제를 참조하세요.)
핸들러 내부의 this 값
유사한 요소 집합에 대한 일반적인 핸들러를 사용할 때와 같이, 이벤트 핸들러가 동작한 엘리먼트를 참조하는것이 좋습니다.
addEventListener() 를 사용하여 핸들러 함수를 요소에 연결하면, 핸들러 내부의 this 값은 요소에 대한 참조입니다.
이것은 핸들러에 전달 된 이벤트 인수(아규먼트)의 currentTarget 속성(프로퍼티)값과 같습니다.
my_element.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console.log(this.className) // logs the className of my_element
console.log(e.currentTarget === this) // logs `true`
})
다시 말해, 화살표 함수에는 this 컨텍스트가 없습니다.
my_element.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this.className) // WARNING: `this` is not `my_element`
console.log(e.currentTarget === this) // logs `false`
})
HTML 소스의 요소(element)에 이벤트 핸들러(예: onclick)가 지정된 경우,
속성 값(attribute value)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효과적으로 addEventListener()에 따라
this값을 바인드하는 핸들러 함수로 래핑됩니다.
코드 내에서 this가 발생하면 요소에 대한 참조를 나타냅니다.
<table id="my_table" onclick="console.log(this.id);"><!-- `this` refers to the table; logs 'my_table' -->
...
</table>
속성 값(attribute value)의 코드에 의해 호출 된 함수 내부의 this 는 표준 규칙들에 따라 동작합니다.
다음은 그 예입니다.
<script>
function logID() { console.log(this.id); }
</script>
<table id="my_table" onclick="logID();"><!-- when called, `this` will refer to the global object -->
...
</table>
logID() 내의 this 값은 Window 전역 객체에 대한 참조입니다. (혹은 strict mode 의 경우 undefined입니다.)
bind()를 사용하여 this지정하기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를 사용하면
지정한 함수에 대한 모든 호출에 대해 this 값으로 사용해야 하는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함수가 호출된 컨텍스트에 따라 this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쉽게 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제거할 수 있도록, 주위에 리스너에 대한 참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은 bind() 를 사용한, 사용하지 않은 예제입니다 :
var Something = function(el) {
// |this| is a newly created object
this.name = 'Something Good';
this.onclick1 = function(event) {
console.log(this.name); // undefined, as |this| is the element
};
this.onclick2 = function(event) {
console.log(this.name); // 'Something Good', as |this| is bound to newly created object
};
el.addEventListener('click', this.onclick1, false);
el.addEventListener('click', this.onclick2.bind(this), false); // Trick
}
var s = new Something(document.body);
또 다른 해결책은 handleEvent()라는 특수 함수를 사용하여 어떤 이벤트를 캐치 하는것입니다 :
var Something = function(el) {
// |this| is a newly created object
this.name = 'Something Good';
this.handleEvent = function(e) {
console.log(this.name); // 'Something Good', as this is bound to newly created object
switch(e.type) {
case 'click':
// some code here...
break;
case 'dblclick':
// some code here...
break;
}
};
// Note that the listeners in this case are |this|, not this.handleEvent
el.addEventListener('click', this, false);
el.addEventListener('dblclick', this, false);
// You can properly remove the listeners
el.removeEventListener('click', this, false);
el.removeEventListener('dblclick', this, false);
}
var s = new Something(document.body);
this에 대한 참조를 처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EventListener 에 함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 함수는 접근을 필요로 하는 필드가 들어있는,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는 함수입니다:
class SomeClass {
constructor() {
this.name = 'Something Good';
}
register() {
var that = this;
window.addEventListener('keydown', function(e) {return that.someMethod(e);});
}
someMethod(e) {
console.log(this.name);
switch(e.keyCode) {
case 5:
// some code here...
break;
case 6:
// some code here...
break;
}
}
}
var myObject = new SomeClass();
myObject.register();
오래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attachEvent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전 버전에서는, 표준 addEventListener() 가 아닌 attachEvent()를 사용해야 합니다.
IE의 경우 위의 예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if (el.addEventListener) {
el.addEventListener('click', modifyText, false);
} else if (el.attachEvent) {
el.attachEvent('onclick', modifyText);
}
attachEvent()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this의 값이 이벤트가 바인드되어 있는 요소 대신에, window객체에 대한 참조가 됩니다.
attachEvent() 메서드는 onresize 이벤트와 쌍을 이루어 웹 페이지의 특정 요소의 크기가 리사이징 되는 시점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mselementresize 라는 독점적인 이벤트는,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와 함께 사용할 때 onresize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여, 특정 HTML 요소의 크기를 리사이징 할 때 실행됩니다.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고전적인 방법
addEventListener()는 DOM 2 Events 명세와 함께 도입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다음과 같이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했습니다:
// Passing a function reference ? do not add '()' after it, which would call the function!
el.onclick = modifyText;
// Using a function expression
element.onclick = function() {
// ... function logic ...
};
This 이 메서드는 요소의 기존 click 이벤트 리스너가 있을 경우에, 그것을 대체합니다.
blur (onblur) 및 keypress (onkeypress) 와 같은 다른 이벤트 및 이벤트 핸들러도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DOM 0의 일부였기 때문에, 이벤트 리스너를 추가하는데 매우 광범위하게 지원되며 특별한 크로스 브라우징 코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addEventListener()의 추가 기능이 필요하지 않으면, 이벤트 리스너를 동적으로 등록하는데 사용합니다.
메모리 이슈
var i;
var el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
// Case 1
for(i=0 ; i<els.length ; i++){
els[i].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do something*/}, false);
}
// Case 2
function processEvent(e){
/*do something*/
}
for(i=0 ; i<els.length ; i++){
els[i].addEventListener("click", processEvent, false);
}
위의 첫 번째 경우, 루프의 각 반복마다 새로운 익명 핸들러 함수가 생성됩니다.
두 번째 경우에는 이전에 선언한 동일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사용하므로, 메모리 소비가 줄어듭니다.
또한 첫 번째 경우에는 removeEventListener()를 호출할 수 없습니다.
익명 함수에 대한 참조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루프가 생성할 수 있는 여러개의 익명 함수 중 하나에 보관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경우에는 processEvent가 함수 참조이기 때문에, myElement.removeEventListener("click", processEvent, false)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실, 메모리 소비와 관련하여, 함수 참조를 유지하는 것은 진짜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정적 함수 참조를 유지하는 것이 부족합니다.
아래의 두 경우(3,4번째 케이스) 모두 함수 참조가 유지되지만, 각 반복에서 재정의 되므로 정적이 아닙니다.
세 번째 경우에는 익명 함수에 대한 참조가, 반복될 때 마다 다시 할당됩니다.
네 번째 경우에는 전체 함수 정의가 변경되지 않지만, 새로운 것처럼(컴파일러에 의해 [[promoted]]되지 않는 한) 반복적으로 정의되고 있고 그래서 정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단하게 [[여러개의 동일한 이벤트 리스너]]인 것처럼 보이지만, 두 경우 모두 각 반복은 핸들러 함수에 대한 고유한 참조로 새로운 리스너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함수 정의 자체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모든 중복 리스너에 대해 같은 함수가 여전히 호출될 수 있습니다.(특히 코드가 최적화되는 경우)
또한 두 경우 모두 함수 참조가 유지되었지만, 각 가산에 대해 반복적으로 재정의 되었습니다.
위에서 사용했던 remove문(statement)으로는 리스너를 제거할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추가한 리스너만 제거됩니다.
// For illustration only: Note "MISTAKE" of [j] for [i] thus causing desired events to all attach to SAME element
// Case 3
for(var i=0, j=0 ; i<els.length ; i++){
/*do lots of stuff with j*/
els[j].addEventListener("click", processEvent = function(e){/*do something*/}, false);
}
// Case 4
for(var i=0, j=0 ; i<els.length ; i++){
/*do lots of stuff with j*/
function processEvent(e){/*do something*/};
els[j].addEventListener("click", processEvent, false);
}
passive 리스너로 스크롤링 성능 향상
명세에 따르면, passive option의 기본값은 항상 false 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벤트 리스너가 특정 터치 이벤트를 처리하는 경우(다른 이벤트를 포함하여),
스크롤을 처리하는 동안 브라우저의 메인 스레드를 차단하기 때문에,
스크롤 처리 시 성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 브라우저(특히 크롬과 파이어폭스)는 document-level nodes인 Window, Document, Document.body의 경우 touchstart 와touchmove 이벤트에 대해 passive 옵션의 기본값을 true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벤트 리스너가 호출되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스크롤 하는 동안 페이지 렌더링을 차단할 수 없습니다.
참고:
이 변경된 동작을 구현하는 브라우저(혹은 브라우저의 버전)을 알아야 할 경우 호환성 표를 참조하세요.
다음과 같이 passive의 값을 명시적으로 false로 설정을 오버라이드 하여 이 동작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 Feature detection */
var passiveIfSupported = false;
try {
window.addEventListener("test", null, Object.defineProperty({}, "passive", { get: function() { passiveIfSupported = { passive: true }; } }));
} catch(err) {}
window.addEventListener('scroll', function(event) {
/* do something */
// can't use event.preventDefault();
}, passiveIfSupported );
addEventListener()에 대한 options 매개변수를 지원하지 않는 이전 브라우저에서는,
feature detection를 사용하지 않고는 useCapture 인수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scroll 이벤트의 기본 passive 값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벤트 리스너는 페이지 렌더링을 차단할 수 없습니다.
dispatchEvent()
영향을 받는 EventListener 를 적절한 순서로 호출하는 지정된 EventTarget 에서 Event 를 (동기적으로) 디스패치합니다.
일반 이벤트 처리 규칙(capturing 과 선택적인 bubbling 단계를 포함해)은 dispatchEvent() 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전달 된 이벤트에도 적용됩니다.
- 파라미터
- event 는 디스패치될 Event 객체입니다.
target 은 Event.target 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어떤 이벤트 리스너를 호출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 event 는 디스패치될 Event 객체입니다.
- 반환 값
적어도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가 그 이벤트를 처리하면서 Event.preventDefault() 를 호출하였다면 fals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true 를 반환합니다.
dispatchEvent 메서드는 그 이벤트의 타입이 메서드의 호출이전에 초기화되지 않았을 경우 UNSPECIFIED_EVENT_TYPE_ERR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또는 이벤트의 타입이 null 이거나 공백 스트링을 경우에도 같은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는 잡히지 않은 예외(uncaugt exceptions)로 보고가 되며 이벤트 핸들러는 내부 콜스택(nested callstack)에서 실행이 됩니다.
이는 곧 완료가 될 때까지 호출자(caller)를 막는 다는 뜻이고 예외들이 호출자(caller)에게 전파(propagate)되지 않음을 말합니다.
DOM에 의해 시작되고 이벤트 루프를 통해 이벤트 핸들러를 비동기 적으로 호출하는 "네이티브" 이벤트와 달리 dispatchEvent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적으로 호출합니다.
dispatchEvent를 호출 한 후 코드가 계속되기 전에 모든 해당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고 리턴됩니다.
implementation's 이벤트 모델의 디스패치 이벤트에 사용되는 create-init-dispatch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벤트는 Event 생성자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Event 객체 레퍼런스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이벤트 생성 및 트리거 문서를 확인하세요.
구문
cancelled = !target.dispatchEvent(event)
removeEventListener()
EventTarget.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는 이전에EventTarget.addEventListener()로 EventTarget에 등록했던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합니다.
이 이벤트 리스너는 이벤트 종류와 이벤트 리스너 함수 자체의 조합으로 식별되어 제거되며, 등록시 제공했던 다양한 옵션과 일치하는 이벤트 리스너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Matching event listeners for removal를 참고하세요.
- Parameters
- type
제거할 이벤트 리스너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합니다. - listener
이벤트 타깃에서 제거할 이벤트 핸들러 함수, EventListener를 지정합니다. - options Optional
이벤트 리스너에 대한 특징, 즉 제거할 이벤트 리스너의 옵션들을 지정합니다.
지정할 수 있는 옵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capture:
이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들이 DOM 트리 내 모든 어떤 EventTarget 에 디스패치되기 전에
등록된 listener 들을 먼저 처리하도록 만들지 말지를 결정하는 Boolean 값. - mozSystemGroup:
XBL 또는 Firefox 크롬에서 실행되는 코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리스너가 시스템 그룹에 추가되는지 여부를 정의하는 부울입니다. (비표준)
- capture:
- useCapture Optional
제거 할 EventListener가 캡처 리스너로 등록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이 매개 변수가 없으면 기본값 인 false로 가정합니다.
리스너가 두 번 등록되면 하나는 캡처하고 다른 하나는 별도로 제거하십시오.
캡처 리스너를 제거해도 동일한 리스너의 캡처되지 않은 버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 type
- Return value
undefined.
구문
target.removeEventListener(type, listener[, options]);
target.removeEventListener(type, listener[, useCapture]);
제거를위한 일치하는 이벤트 리스너
addEventListener()를 호출하여 이전에 추가 된 이벤트 리스너가 주어지면 결국 해당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동일한 유형 및 리스너 매개 변수를 removeEventListener()에 지정해야 하지만 옵션 또는 useCapture 매개 변수는 어떻습니까?
옵션이 다른 경우 addEventListener()를 사용하면 동일한 유형에 대해 동일한 리스너를 두 번 이상 추가 할 수 있지만 removeEventListener() 확인 옵션은 capture/useCapture 플래그뿐입니다.
removeEventListener()가 일치하도록 값이 일치해야하지만 다른 값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ddEventListener()에 대한 다음 호출을 고려하십시오.
element.add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true);
이제 removeEventListener()에 대한 다음 두 호출 각각을 고려하십시오.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false); // Fail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true); // Succeeds
useCapture의 값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첫 번째 호출이 실패합니다.
두 번째는 useCapture가 일치하므로 성공합니다.
이제 이것을 고려하십시오 :
element.add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 passive: true });
여기서는 패시브가 true로 설정되는 옵션 객체를 지정하고 다른 옵션은 기본값 인 false로 유지합니다.
이제 removeEventListener()에 대한 각 호출을 차례로 살펴보십시오.
capture 또는 useCapture가 참인 경우 실패합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성공합니다.
캡처 설정 만 removeEventListener()에 중요합니다.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 passive: true }); // Succeed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 capture: false }); // Succeed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 capture: true }); // Fail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 passive: false }); // Succeed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false); // Succeeds
element.removeEventListener("mousedown", handleMouseDown, true); // Fails
일부 브라우저 릴리스가 이것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removeEventListener()를 호출 할 때 addEventListener() 호출에 사용 된 것과 동일한 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를 처리하는 동안 EventTarget에서 EventListener가 제거되면 현재 조치에 의해 트리거되지 않습니다.
제거 된 후 등록 된 이벤트에 대해 EventListener가 호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EventTarget에서 현재 등록된 EventListener를 식별하지 않는 인수로 removeEventListener()를 호출해도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Ex
이 예제는 클릭 기반 이벤트 리스너를 추가하고 마우스 오버 기반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div id="click-target" style="width: 100%; height: 160px; border: 5px solid blue;">
<div id="mouse-over-target" style="width: 50%; height: 80px; margin: auto; border: 5px solid gray;"></div>
</div>
var body = document.querySelector('body'),
clickTarget = document.getElementById('click-target'),
mouseOverTarget = document.getElementById('mouse-over-target'),
toggle = false;
function makeBackgroundYellow() {
'use strict';
if (toggle) {
body.style.backgroundColor = 'white';
} else {
body.style.backgroundColor = 'yellow';
}
toggle = !toggle;
}
clickTarget.addEventListener('click', makeBackgroundYellow, false );
mouseOverTarget.addEventListener('mouseover', function () {
'use strict';
clickTarget.removeEventListener('click', makeBackgroundYellow, fal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