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analytics

Google Analytics 마케팅 순수 리퍼러 추적

C/H 2014. 12. 10. 08:30

Google Analytics




전환이 발생한 이전 리퍼러 추적하기 - 마케팅 순수 리퍼러 추적

태그가 추가된 방문 페이지 URL일 경우(유기적 방문 페이지 제외), 전환이 발생한 리퍼러를 바로 이전 리퍼러로 변경 할 수 있는데 URL에 utm_nooverride=1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된다.

이것은 최초 캠페인 변수인 utm_* 파라미터를 가지고 사이트를 방문시 utm_nooverride=1 파라미터가 같이 있다면 기존 캠페인변수값이 없을 경우에만 캠페인 변수가 적용된다.

이는 새로운 마케팅(캠페인)을 계획하고 적용해서 구글 분석기로 추적할 경우 기존 마케팅(캠페인)과 관계없이 새로 시작되는 마케팅(캠페인)만 순수하게 추적한다는 의미이다.



방문자의 처음과 마지막 리퍼러 추적하기

전환 도달과는 관계없이 태킹된 방문 페이지로부터 전환뿐만 아니라 무료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를 포함한 모든 리퍼러에 사용가능하다.

    GATC 수정후 후 고급필터 적용

    직접 해보지 못했읍니다. 조금씩 해 볼 예정입니다. 직접 설정해 본 후 추가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 리퍼러를 추적해 저장하기 위해 모든 페이지의 GATC를 수정한다.
      function _uGC(l,n,s) {
      	// used to obtain a value form a string of key=value pairs
      	if (!l || l=="" || !n || n=="" || !s || s=="") return "-";
      	var i,i2,i3,c="-";
      	i=l.indexOf(n);
      	i3=n.indexOf("=")+1;
      	if (i > -1) {
      		i2=l.indexOf(s,i); if (i2 < 0) { i2=l.length; }
      		c=l.substring((i+i3),i2);
      	}
      	return c;
      }
      
      function checkFirst(){
      	// check if this is a first time visitor and if so, set flag
      	// _utma 쿠키 유무로 첫번째 방문여부 확인
      	newVisitor = 0;
      	var myCookie = " " + document.cookie + ";";
      	var searchName = "__utma=";
      	var startOfCookie = myCookie.indexOf(searchName)
      	if (startOfCookie == -1) {	// i.e. first time visitor
      		newVisitor = 1;
      	}
      }
      
      function grabReferrer(){
      	// if first visit, grab utmz cookie values and put in utmv
      	// 현재 첫 번자 방문자 리퍼럴 정보(소스, 매체, 키워드, 캠페인 콘텐츠 및 캠페이명)를 가져와서 로컬변수에 저장
      	if (newVisitor) {
      		var z = _uGC(document.cookie, "__utmz=", ";");
      		urchin_source = _uGC(z,"utmcsr=", "|");
      		urchin_medium = _uGC(z,"utmcmd=", "|");
      		urchin_term = _uGC(z,"utmctr=", "|");
      		urchin_content = _uGC(z,"utmcct=", "|");
      		urchin_campaign = _uGC(z,"utmccn=", "|");
      		var gclid = _uGC(z,"utmgclid=","|");
      		if (gclid != "-")  {
      		urchin_source.value = "google";
      		urchin_medium.value = "cpc";
      		urchin_term.value = "cpc";
      		urchin_content.value = "cpc";
      		urchin_campaign.value = "cpc";
      		}
      		if (urchin_term != "-"){
      			urchin_term = urchin_term.replace(/%27/g, "'");		//decode
      			urchin_term = urchin_term.replace(/%22/g, "'");		//decode
      			urchin_term = urchin_term.replace(/\+/g, " ");		 //decode
      			urchin_term = urchin_term.replace(/%20/g, " ");		//decode
      			pageTracker._setVar(urchin_term);
      		}
      	}
      }
      try{
      	var pageTracker = _gat._getTracker("UA-12345-1");
      	checkFirst();
      	pageTracker._trackPageview();
      	grabReferrer();
      }catch(err) {}
      
    • 고급필터 등록
      1. 프로파일(보기) > 새필터 등록
      2. 필터 이름
        Append first search term used
        필터 유형
        맞춤 > 고급
        필드 A → 추출 A
        캠페인 용어(Campaign Term) : (.*)
        필드 B → 추출 B
        맞춤설정(User Defined) : (.*)
        출력대상 → 생성자
        캠페인 용어(Campaign Term) : $A1, first = $B1
        입력란 A는 필수 항목입니다
        선택
        입력란 B는 필수 항목입니다.
        선택
        출력 입력란 덮어쓰기
        선택
        대소문자 구분
        해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