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정치,시사

타자화(他者化)

C/H 2018. 9. 11. 08:30

타자화(他者化)

단어만을 보고 막연히 알고 있던 내용을 좀 더 알아 봤다.
타자화" - Daum 팁 에서 답변이 좀 더 원론적인(단어로서) 설명으로 이 것을 보고, 나머지 링크를 보면 이해가 쉬울것 같다.

타자(他者) 

자기동일성을 나타내는 ‘동(同:tauton)’, 또는 성질적 통일로서의 일자(一者:to hen)에 대립되는 개념.
타자는 일반적으로 일자에 대한 타자이며, 철학은 옛날부터 이러한 일자와 타자와의 논리적 관계나 형이상학적 관계를 문제삼아 왔다.
그러나 타자를 한정시켜서 자기에 대한 타인(他人)으로 본다면 그런 경우는 자기와 타자의 인간관계가 문제시된다.

예를 들면 J.사르트르는 자타(自他)의 인간관계는 서로 타인을 부정하는 상극관계(相剋關係 : 타인은 지옥이다)라고 하지만 M.부버나 G.마르셀은 자타의 인격적 관계와 비인격적 관계를 구별하여, 전자의 관계에서 타자는 ‘나’에 대한 2인칭인 ‘너’이며, 후자의 관계에서는 타자가 3인칭으로서의 ‘그’나 ‘그것’이며 거기서는 타자의 인격이 ‘나’에 의하여 대상화(對象化)되고 물화(物化)된다고 생각한다.

타자화
他(다를타) 者(사람자) 化(될화)=다른사람의 인격이 ‘나’에 의하여

심리적 타자화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실태에 관한 연구에서 "심리적 타자화"가 많이 쓰임.
남한어 습득 과정에서 상당수가 의사소통의 불편, 심리적타자화, 북한어 요구 경험이 있고, 이러한 남한어 동화 압력 때문에 대부분은 의도적으로 노력을 많이한다.
결론은 2명중 1명은 언어 차이로 의사소통의 불편을 격고 있고, 4명중 1명은 낙인을 예상하여 남한사람과 대화를 기피하고, 10명중 7-8명은 의식적으로 남한어 사용을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맥락으로 "심리적 타자화"는 외부로 표출하지는 않지만 언어차이로 남한사람은 북한사람을 타자화하는 경우가 제법 많이 있다?

여성의 타자화

구글에 타자화로 검색을 검색결과가 대부분 페미와 관련있다. 이게 사회/문화적으로 이슈라는건 불평등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라는 결과인건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