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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ASD, Agile software development)

C/H 2006. 10. 24. 19:00
애자일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프로젝트를 위한 스키마 구조이다. 현재 애자일 컨설턴트(Agile Alliance)와 같은 많은 ASD 방식들을 떠올릴 수 있겠다.

애자일 방식은 짧은 시간 동안에 최소한의 리스크로 소프트웨어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소 4주에 1번 꼴로 '반복'하며 "계획, 요구 분석, 디자인, 코딩, 테스팅, 기록"과 같이 프로젝트를 실시하는데 필수적인 기능들을 하도록 하면서 스스로 소프트웨어를 개발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간다.

애자일 방식들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면대면 방식, 문서의 추가 업데이트를 강조한다. 대부분의 애자일 팀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끝날 때까지 불펜(bullpen)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불펜에는 최소한 프로그래머들과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분석하고 직접 행동할 고객들이 있으며, 그밖에도 프로그램 테스터들과 디자이너들, 기술자, 매니저들도 있다.
또 애자일 방식에서는 과정을 최우선시하는 워킹 소프트웨어(Working Software)를 강조한다. 면대면 커뮤니테이션을 중시하는 애자일 방식은 규칙이 없이 만들어진 관련 문서는 거의 만들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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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kid=37&cid=464&nid=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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